“비겁한 자는 죽기 전에…”

2025년 05월 06일

“Cowards die many times before their deaths; The valiant never taste of death but once.”
– William Shakespeare, Julius Caesar, Act 2, Scene 2

“비겁한 자는 죽기 전에 수없이 죽고, 용감한 자는 단 한 번만 죽음을 맛본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줄리어스 시저 2막 2장

셰익스피어의 줄리어스 시저 2막2장에서, 암살 음모가 진행 중일 때, 아내 칼퍼니아가 불길한 꿈을 꾸고 외출을 말리는 장면에서 시저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철학적 태도를 보여주며 이 대사를 한다.

이 말은 죽음을 두려워하여 끊임없이 걱정하며 사는 삶이 오히려 죽음보다 더 고통스럽다는 점을 강조한다. 비겁하거나 두려움에 사로잡힌 사람은 실제 죽음을 맞기도 전에 마음속에서 수없이 ‘죽음을 경험’한다는 아이러니를 드러낸다. 반대로, 용기 있는 사람은 죽음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담담히 마주한다는 철학적 태도를 보여준다.

이 인용문은 현대 사회에서 불안, 죽음 공포증, 과도한 걱정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대변한다. 우리는 종종 실제보다 ‘가능성’에 더 두려움을 느끼며,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다가 현재를 놓치곤 한다. 셰익스피어는 이 문장을 통해 두려움에 갇혀 사느니 차라리 담대하게 한 번의 끝을 맞이하라는 삶의 태도를 제시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