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ver regret having a good heart. All good things come back multiplied.”
“좋은 마음을 가졌던 일을 후회하지 마라. 모든 선한 것은 배가 되어 다시 돌아온다.”
이 문장은 특정 고전 문학이나 철학자의 기록에서 찾지 못했다. 널리 퍼져있는 명언집이나 자기계발서, 혹은 SNS를 통해 전달되는 격언이라고 생각된다. 아마도 이 말의 뿌리는 성경의 “뿌린 대로 거두리라”(갈라디아서 6:7)라는 가르침이나, 동양에서 말하는 인과(因果)의 사상과 깊게 닿아 있는 것 같다.
선한 마음이 때로는 매우 아픈 상처를 남기거나 이용 당하는 순간이 있더라도, 그것을 후회할 필요가 없다는 뜻. 선한 마음, 선한 행동은 단기적으로 손해처럼 보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더 큰 선과 풍요로움으로 되돌아온다는 믿음이다.
미국 사우스다코타의 작은 마을에 있는 커피숍을 방문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 뒤에 줄을 선 사람을 위해 커피를 사주며 “선행을 실천” 했다고 한다. ABC 보도에 따르면, 스터지스에 있는 드라이브스루 커피 트레일러인 Rev it Up Espresso에서는 지난 6개월 동안 3,589명이 넘는 고객이 뒤에 앉은 낯선 사람을 위해 커피 값을 지불했다고 한다. 이 마을의 인구는 6,627명에 불과하다.
“앞에 있는 사람이 제 커피를 샀다고 말할 때마다 환하게 웃어주곤 합니다.” 커피숍 주인 마이클 스미스가 ABC에 말했다. “정말 축복이죠. 그리고 다음 사람에게도 축복을 줄 수 있다는 걸 알면 그들도 똑같이 축복받는 거죠.”
현대 사회에서는 경쟁과 자기 이익이 강조되지만, 이 말은 인간관계와 삶의 본질에서 여전히 ‘마음의 자산’이 가장 큰 힘임을 일깨운다. 작은 친절과 진심 어린 행동이 파동처럼 퍼져 결국 자신에게도 더 크게 되돌아온다는 원리를 시적인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