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what we repeatedly do. Excellence, then, is not an act but a habit.”
– Aristotle
“우리는 반복해서 무엇을 행한다. 그러므로 탁월함이란 단일한 행동이 아니라 하나의 습관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이 문장은 흔히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의 말로 인용되지만, 실제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이 아니라 그의 철학을 정리한 윌 듀랜트(Will Durant)의 저서 The Story of Philosophy (1926년) 중 아리스토텔레스 장에 등장하는 표현입니다. 윌 듀랜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Nicomachean Ethics)에 기반해 이 표현을 요약했습니다.
이 문장은 탁월함이나 위대함이 우연히 한 번의 멋진 행동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작은 행동들 속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사람이 되는가는 그가 반복해서 하는 행동으로 결정된다는 의미다.
오늘날 이 문장은 자기계발, 습관 형성, 전문성 개발의 맥락에서 자주 인용된다. 목표 달성을 위한 ‘꾸준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야말로 개인의 성장과 탁월함을 만들어가는 가장 실질적인 길임을 시사한다. 일상적인 연습, 규칙적인 노력, 그리고 지속적인 자기개선이 성공과 연결된다는 현대적 성공 철학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