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인간을 개인의 삶에서…”

2025년 08월 24일

“Art lifts man from his personal life into the universal life.”
– Leo Tolstoy, What is Art?
“예술은 인간을 개인의 삶에서 들어 올려 보편적 삶으로 이끈다.”

– 레프 톨스토이(Leo Tolstoy), 『예술이란 무엇인가(What is Art?)』

이 문장은 러시아 작가 레프 톨스토이(Leo Tolstoy, 1828~1910)가 1897년에 쓴 저서 『예술이란 무엇인가』에서 나온다. 톨스토이는 예술의 본질을 도덕적·사회적 기능 속에서 찾았으며, 개인적 취향이나 쾌락을 넘어서는 보편적 인간 경험의 전달을 예술의 목적이라 보았다.

톨스토이는 예술을 단순한 미적 쾌락이나 개인의 취향에 머무르는 활동으로 보지 않았다. 그는 예술이 인간을 자기 삶의 좁은 울타리에서 벗어나게 하고, 인류가 공유하는 감정과 사유의 세계로 이끌어준다고 말한다. 즉, 예술은 고립된 자아를 넘어 서로의 삶을 공감하게 하는 다리다.

개인화된 현대 사회 속에서 우리는 종종 자기 취향의 거품 속에 갇힌다. 그러나 예술은 여전히 그 거품을 깨고, 타인의 고통과 기쁨을 공감하게 하며, 서로 다른 문화와 시대를 잇는다. 회화, 음악, 영화, 문학은 모두 개인적 경험을 넘어 인류의 공통된 서사를 체험하게 하는 통로다. 톨스토이가 말한 ‘보편적 삶’은 지금의 언어로 표현하면 ‘공유된 인간성’ 혹은 ‘연결된 존재의식’이라 할 수 있다.

0개의 댓글

댓글을 제출하세요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